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유용한 도구가 구글에드센스다.
구글 에드센스는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를 설정할 수 있는데, 오늘은 자동광고 설정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본다.
1. 구글 에드센스 메뉴에서 개요 클릭
메뉴 상단에서 광고-개요를 클릭
2. 사이트기준, 코드가져오기 클릭
상단에 사이트기준과 광고단위기준이 있는데, 사이트기준에서 아래 코드가져오기 부분을 클릭한다.
광고단위 기준은 수동광고설정을 할 수 있다. 수동광고설정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예정.
내 구글에드센스에서는 [수익손실위험-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라는 경고창이 있다.
이는, 도메인이 있으면서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 연결한 경우에 뜬다.
(.com이나 .kr 등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티스토리에 연결한 경우) / 어떻게 도메인을 사서 티스토리에 연결할 수 있는지도 다음 포스팅에 예정.)
몇개월 이러한 형태로 운영해보니 큰 문제는 없는듯하다.
인터넷에서도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모두 큰 문제는 없다고 이야기 한다.
뭔가 좀 찜찜하긴 하지만, 현재로써는 어떤 방법은 없다. 아마도 티스토리에서 해결을 해줘야 하는것 같은데...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니..그냥 둔다. 얘기가 다른데로 샜는데..다시 자동광고로 돌아와서..)
사이트기준에서 아래에 파란 글씨로 된 코드가져오기 를 클릭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뜬다.]
<head></head> 태그사이에 넣으라는게 무슨말?
자세히 몰라도 된다. 티스토리기준으로 아래 설명대로 하면 됨.
1. 코드에 있는 내용을 복사, Ctrl+C 해도 되고.
2. 코드복사라는 내용을 클릭해도 됨.
티스토리에서 꾸미기-스킨편집 클릭
오른쪽 상단에 HTML 편집 클릭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스킨마다 다르긴 한데, 대충 20~25번째 라인에 보면 </head>라고 끝나고 <body>라고 있다.
</head> 윗줄에 붙여넣기 하고, 제일 위에 적용 네모상자 클릭하면 끝.
여기까지 하면 일단 구글자동광고설정은 끝났다.
아래는 구글에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이후에 상세 설정이다.
제일 아래에 도메인주소 오른쪽에 펜 화면 클릭.
자동광고 설정화면.
아이콘이 오른쪽으로 되어 있으면 설정된 상태임.
기존광고단위를 최적화 하는것이 좋다.
광고형식.
인페이지 광고는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광고.[기본구글에드센스광고]
일치하는 콘텐츠는 블로그 내 콘텐츠와 유사한 걸 에드센스에서 보여준다. 광고효과가 좋은데 에드센스 승인 후 바로 적용되지는 않고 일정 시간 지나야 되는걸로 알고 있음.
일단 이 4가지는 모두 설정을 해놓는것이 좋음
에드센스인페이지광고, 일치하는콘텐츠
다음 설정이 중요함.
아래는 앵커효과와 모바일전면광고에 대한 설정이다.
에드센스앵커효과,모바일전면광고
앵커효과는 모바일에서만 보여주는건데 아래와 같이 모바일 상단에 탭형태로 광고가 뜬다.
약간 글을 보는데 거슬릴 수 있기때문에 설정에 유의해야 하지만, 클릭당 에드센스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릭할 수 있게 유도하는것도 중요하다. 결국 선택은 블로거 마음이지만, 한번 설정해보고 콘텐츠에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그리고 설정했을때 수익이 큰 차이가 나는지 테스트해보고 적용하는것이 좋다. 참고로 나는 별로 효과는 없고 불편함을 주는것 같아서 비활성화 해놓았다.
두번째는 모바일전면광고인데, 이는 컨텐츠를 보고나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전에 전면광고 페이지가 뜨고 나서 다음페이지로 넘어간다. 모든 페이지마다 전면광고가 뜨지는 않고 최초에 1번 그리고 체류시간이 길면 여러번 글을 본 이후에 뜨는 정도 인듯 하다. 최초에 1번은 꼭 뜨는것 같다. 이것 역시 테스트해보고 적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나는 별로 효과는 없고 불편함을 주는것 같아서 비활성화 해놓았다.
마지막으로 광고로드
페이지에서 광고를 얼마나 띄울것인지 설정하는 화면이다.
보통은 중간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최소값이나 최댓값으로 늘릴수 있다.
나는 현재 중간으로 해놓았다. 이것 역시 테스트가 필요하다.
참고로 에드센스 설명 첨부한다.
광고 로드로 자동 광고 수 설정하기
다음: 내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자동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광고 로드를 사용하면 내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의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로드에서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수가 다양하므로 필요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한 광고 로드에 따라 Google에서 내 페이지에 게재하는 인페이지 자동 광고의 개수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자동 광고에서 최대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싶으면 슬라이더를 맨 위로 올리세요. 쾌적한 사용자 환경이 더 중요하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옮기세요.
팁: 자동 광고 수를 변경하면 이에 맞춰 광고 설정 미리보기가 업데이트됩니다. 내 페이지에 게재되는 자동 광고의 개수가 URL 입력란에 표시되니 확인하세요.
자동 광고 수와 광고 게재율은 어떻게 다른가요?
광고 로드와 광고 게재율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로드로는 내 페이지의 광고 게재위치 수를 설정하지만, 광고 게재율을 이용하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광고만 표시하므로 게재위치에 표시되는 광고의 수가 줄어듭니다.
- 광고 로드는 인페이지 자동 광고에만 적용되지만, 광고 게재율은 자동 광고, 광고 단위 등 내 계정을 통해 게재되는 모든 광고에 적용됩니다.
두 설정 모두 내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의 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페이지 제외. 관리
일단 한번 클릭해보자!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제외된 페이지 없음
그리고 광고를 게제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가 있는 경우 그 페이지만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제외는 광고설정보다 우선적용됩니다.
광고를 하지 않으려는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
아래 페이지 제외를 추가에서 해당하는 포스팅 주소를 추가하면 그 포스팅은 광고가 뜨지 않는다.
꿀팁인진 모르겠지만,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댓글